준경험주의(Lakatos)
준경험주의
① 배경
• Poper - 비판적 오류주의(반증주의)
귀납추론 ×, 추측․반박 : 잠정적인 참
• Polya - 수학적 발견술
② 수학 : 증명과 반박에 의해 성장하는 준경험적인 과학
↖ 수학적 지식 : 추측 (오류주의 수리철학의 영향)
증명 : 원래 추측을 여러 가지 부분추측으로
분해하는 사고실험
≠ ‘추측’을 증명하여 확실한 정리로 확립하는 과정
(추측이 참임을 확립하지 못한다)
ex) 원래추측(p→q)
증명) ------------ 부분 추측 ①
------------ 부분 추측 ②
… …
분해 이유 : 반례에 의해 추측과 부분 추측에 반박
③ 수학적 지식의 성장 과정
수학적 추측을 제기
↓
추측을 부분 추측으로 분해
↓
추측과 증명을 반박
↓
증명과 부분추측을 개선
④ ‘소박한 추측’과 ‘연역적 추측’
반례
① 반례 : 추측이 잘못되었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추측을 수정하고 개선하고 이해를 깊게 하여
수학적 지식을 성장하게 하는 것
② 전면적 반례 : ‘원래의 추측’을 반박
국소적 반례 : ‘부분 추측’을 반박
③ 반례에 대한 대응 전략
• 반례에 의한 항복
: 반례에 의해 추측을 폐기
• 괴물 배제법
: 용어의 재정의를 통해 반례를 괴물로 취급하여
배제하고 원래의 추측을 존속
• 예외 배제법
: 원래 추측 영역을 안전한 영역으로 제한시켜
추측을 개선 (반례를 예외로 배제시킴)
(증명과는 무관)
• 괴물 조정법
: 반례를 다른 관점에서 해석하여 예로 취급
• 보조 정리 합체법
: 전면적 반례이지만 증명에 문제가 있다고 보고
부분 추측(증명)을 분석하여 감추어진 보조정리
A를 찾아 보조정리 A를 부분추측에 합체
→ 보조정리 A를 이용해 원래의 추측 개선 (추측 + A)
국소적 반례이면서 전면적 반례
유일하게 추측, 부분추측 둘 다 개선
시사점
• 학생들에게 수학이 발명되고 발생되고 있는 과정을
경험하게 하는 수학하는 경험을 제공해 주어야 한다
• 연역적 전개 양식과 귀납적 일반화의 논리 부정하고
전형적인 예 강조
• 교사 : 문제 제기
권위적 자세 버리고 비판적 학급 풍토 조성
철저한 교제연구에 바탕을 둔 사고 실험 요구
(증명 주의 깊게 분석, 적절한 반례를 준비)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구성주의 교수학습 원리
구성주의 교수학습 원리
2015.11.18 -
구성주의
구성주의
2015.11.18 -
절대주의 수리철학
절대주의 수리철학
2015.11.18 -
2009 수학과 개정 교수․학습 방법
2009 수학과 개정 교수․학습 방법
2015.1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