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의 동향
1. 유클리드 원론에 따른 두뇌도야 위주의 교육
소수 특권층을 위한 교육
19c 말 산업 혁명 : 실용적인 교육을 필요. → 수학교육 근대화운동의
계기.
2. 수학교육 근대화 운동
- 수학교육의 중요성을 부각.
- 수학교육의 내용을 충실하게 하기 위한 체계적인 노력을 시작하였고,
- 수학의 실용적 측면 부각시켰으며
- 학생들의 심리적 측면 고려하였다.
- 대표자 : 페리(영국), 클라인(독일), 무어(미국)
※ 한계 : 논리적 원칙이 고려되지 않고, 극단적으로는 논리를 불신하는
경향마저 나타나게 됨.
현실적으로는 물리량과 공간의 구조를 정식화하고,
교재화 하는 이론적, 실천적 연구가 전개되지 못함.
→ 새수학운동으로 발전한 계기.
3. 새수학(수학교육 현대화) 운동 (1950년대)
배경 |
수학교육의 발달
학교수학 내용의 현대화
현대수학의 응용성에 대처할 필요
전문 기술 인력 필요 (스푸트닉호)
|
방향 |
현대수학의 내용과 방법 조기 도입
대수적 구조를 강조(지식의 구조)
논리적 엄밀성 강조
전통적인 교재(유클리드 원론) 정비
새로운 지도법 도입
|
문제점 |
조급한 형식화 추상화
소수의 학생 대상
논리적 엄밀성 ․ 연역적 추론 지나치게 강조
다른 교과와의 관련성 무시
|
결론 |
기본적인 계산 능력 저하
새로 도입된 수학적 개념에 대한 이해 저조 → 기본으로 돌아가기 운동의 계기.
|
4. 기본으로 돌아가기 (1970년대) - 기초 기본으로 돌아가기 운동
방향 |
기본기능을 찾아 교재로 재구성
행동적 목표와 지필계산 강조
소비자 수학 중요시(살아가는데 필요한 수학)
진급을 위한 최소학력 기준이 생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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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
우수한 학생들의 성취도 저하
응용력과 문제해결력 저하
|
5. 문제해결의 시대 (1980년대)
NCTM[각주:1] 1980년대 학교수학을 위한 행동 강령 권고안
1983년 The Agenda in action
Polya의 문제해결 4단계, 발견술.
6. 스탠다드의 시대 (1990년대)
문제해결은 학교 수학의 초점
7. 현대의 수학교육 (2000년대)
(사회적) 구성주의 수리철학
현실적인 수학교육 (Freudenthal의 수학화)
Brousseou의 교수학적 상황론
※ 페리, 클라인, 무어
페리(영국)
19세기 말 산업혁명으로 새롭게 탄생된 노동자 계급에 대한 실용적인 교육이 필요 - 소수의 특권층을 대상으로 한 유클리드 원론에 의한 두뇌 도야 위주의 수학교육에서 벗어나, 일상의 생활을 위한 일반인을 위
한 수학교육이 수행되어야 한다는 주장.
- 발명 정신과 창조 능력 강조
- 수학의 실용성과 유용성, 특히 자연과학과 연결되는 측면을 강조한다.
- 유클리드 기하에서 탈피하여 실험 기하를 강조한다.
- 모눈종이를 활용하고, 입체 기하의 내용을 더 많이 지도한다.
- 실험상의 측량을 중요시한다.
- 대수 공식을 이용하는 지식과 능력을 기른다.
클라인(독일)
1) 함수 개념의 함양과 공간 관찰력의 함양 주장, 유클리드 원론은 학생을 위해 씌어진 책이 아니라 성인을위한 것이므로 학생들의 심리에 적절한 초보적인 기하학을 지도할 것을 주장.
- 수학의 추상적인 측면과 실용적인 측면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한다.
- 수학적 사고와 자연과학적 사고의 결합을 강조한다.
- 미적분과 해석 기하를 조기에 도입하되, 그 기초적인 내용을 자연 현상과 관련지어 지도한다.
- 실제적인 내용을 중시하고 기능 위주의 내용은 경감한다.
- 연역적 사고와 귀납적 사고가 균형을 이루도록 지도한다.
- 자연 현상과 사회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하는 능력을 발달시킨다.
2) 메란의 교육과정 : 1905년경 현장 교사를 모아 김나지움의 수학교수요목을 작성 →1908년 교과서 출판
(함수 개념이 처음으로 도입됨)
무어(미국)
수학교육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해야 할 것은 수학을 구체적인 사실과 직접 관련지을 수 있도록 학생의 관찰, 실험, 추리의 힘을 육성하는 것이다. 즉, 수학교육 개혁을 수행하기 위한 수학교수, 학습을 철저
하게 실험실 법 위주로 진행할 것을 주장.
- 학교에서 지도되는 수학의 내용과 방법이 보다 풍부해져야 한다.
- 도형그리기, 종이접기, 모형제작 등을 통해 직관기하의 조작적 학습의 경험을 제공한다.
- 기하 지도는 직관기하, 비형식적 추론, 형식적 추론을 병행하여 지도한다.
- 대수와 기하와 물리는 서로 긴밀한 관계가 있으므로 중등학교에서는 이 과목들을 하나의 과정으로 지도하
는 것이 바람직하다.
- 미국 수학 교사 협의회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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