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영역을 누르면 첫 페이지로 이동
bwstudy 블로그의 첫 페이지로 이동

bwstudy

페이지 맨 위로 올라가기

우리나라의 수학 교육과정

bwstudy

우리나라의 수학 교육과정

  • 2015.11.17 17:16
  • 수학교육론



수학과 교육과정의 변천

교육과정

특 징

교수요목

1947

가르칠 내용 열거

어렵고 계통성↓

1차

1954

우리 손으로 만든 최초의 체계적 교육과정

생활단원 학습기, 경험중심(총론-교과중심)

진보주의(Dewey)영향

2차

1963

계통학습기, 수학의 체계 강조, 계통 중시

행동주의, 교과중심(총론-경험중심)

수학교육 현대화운동의 일부 반영

3차

1973

학문중심 교육과정, 현대화 운동 대폭 반영

수학 내용 조기 도입, 구조와 엄밀성 강조

집합론 최초 도입

4차

1981

기본으로 돌아가기 운동 반영

학습부담 경감 위한 학습내용 축소

문제해결력 중요성 인식

평가 상의 유의점 최초도입

5차

1987

학습내용 축소

문제해결 강조(but, 구체적으로 제시X)

정의적 측면 강조 최초 제시

발문 역할 언급

6차

1992

학습내용 축소

문제해결 강조(방법도 제시)

정보화 사회 대비 공학의 사용

다양한 평가방법 권장 최초 제시

7차

1997

학습내용 축소

‘수학적 힘’ 신장 도모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학습지도상의 유의점 제시

2007 개정

학습내용 적정화

현실 적합한 수준별 수업

의사소통 능력 최초 제시

교수․학습상의 유의점 제시

2009 개정

수학 교과 내용 20% 경감

수학적 창의성 강조

학년군제를 고려한 학년별제 적용

수학교육에서 인성 강조

‘수학적 과정’의 강화

 

수학과 교육과정의 전반적 변화

➀ 가르치는 내용+방법 변화

➁ NCTM 1989 학교수학을 위한 교육과정과 평가기준

2000 학교 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➂ 지필계산 기능의 습득 : 결과 중심

       ↓변화(기초적인 산술기능과 기호조작 약화←공학)

   수학적 사고 중심 : 과정 중심

➃ 1980년 이후 수학적 사고력 신장이 중점


교육과정 수학과 목표 변화

7차 :‘수학적 힘’의 신장

(문제해결, 의사소통, 추론, 연결성)

2007개정 :‘수학적 능력’의 신장

(수학적 사고, 추론능력, 문제해결력, 의사소통능력)

2009개정 :‘수학적 과정’의 신장

(수학적 문제해결, 추론, 의사소통)


교육과정 선택과목 개정

7차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초1~고1)

선택중심교육과정(고2.고3)

일반선택 : 실용수학(4)

심화선택 : 수학1(8), 수학2(8),

            미적(4), 확통(4), 이산(4)

ex) 수1,수2, 미적 = 20단위


2007 개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초1~고1)

선택중심교육과정(고2,고3)

심화선택 : 수학의 활용, 수학1, 수학2

            미적분과 통계 기본

            적분과 통계, 기하와 벡터 (각 6단위)

ex)수1, 수2, 적통, 기벡 = 24단위


2009 개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초1~중3)

선택중심교육과정(고1~고3)

기본과정 : 기초수학(기본과목)

일반과정 : 수학1, 수학2, 미적분1, 미적분2

            기하와 벡터, 확률과 통계 (각 5단위)

심화과정 : 고급수학1, 고급수학2

            (과학고 8단위 일반고 5단위)


이 글은 (새창열림) 본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규칙 하에 배포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Creative Commons 라이선스를 확인하세요.
본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댓글

댓글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글 공유하기

  • 카카오톡

    카카오톡

  • 라인

    라인

  • 트위터

    트위터

  • Facebook

    Facebook

  •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

  • 밴드

    밴드

  •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 Pocket

    Pocket

  • Evernote

    Evernote

다른 글

  • 2009 수학과 개정 교수․학습 방법

    2009 수학과 개정 교수․학습 방법

    2015.11.17
  •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특징

    2015.11.17
  • 수학교육의 동향

    수학교육의 동향

    2015.11.17
  • 2015 수학교육과정 개관

    2015 수학교육과정 개관

    2015.11.16
다른 글 더 둘러보기

정보

bwstudy 블로그의 첫 페이지로 이동

bwstudy

  • bwstudy의 첫 페이지로 이동

검색

메뉴

  • 홈
  • 방명록

카테고리

  • 분류 전체보기 (11)
    • 수학교육론 (10)

인기 글

공지사항

태그

  • 수학과
  • 인지주의
  • 학습원리
  • 구성주의
  • 보조정리
  • 교사의 역할
  • 교육과정
  • 괴물조정법

정보

시간과 빛이 만나는 곳의 bwstudy

bwstudy

시간과 빛이 만나는 곳

블로그 구독하기

  • RSS 피드

방문자

  • 전체 방문자
  • 오늘
  • 어제

티스토리

  • 티스토리 홈
  • 이 블로그 관리하기
  • 글쓰기
티스토리 홈
Powered by Tistory / Kakao. © 시간과 빛이 만나는 곳. Designed by Fraccino.

티스토리툴바

개인정보

  • 티스토리 홈
  • 포럼
  • 로그인

단축키

내 블로그

내 블로그 - 관리자 홈 전환
Q
Q
새 글 쓰기
W
W

블로그 게시글

글 수정 (권한 있는 경우)
E
E
댓글 영역으로 이동
C
C

모든 영역

이 페이지의 URL 복사
S
S
맨 위로 이동
T
T
티스토리 홈 이동
H
H
단축키 안내
Shift + /
⇧ + /

* 단축키는 한글/영문 대소문자로 이용 가능하며,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에서만 동작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