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수학 교육과정
수학과 교육과정의 변천
교육과정 |
특 징 |
교수요목 1947 |
가르칠 내용 열거
어렵고 계통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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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차 1954 |
우리 손으로 만든 최초의 체계적 교육과정
생활단원 학습기, 경험중심(총론-교과중심)
진보주의(Dewey)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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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1963 |
계통학습기, 수학의 체계 강조, 계통 중시
행동주의, 교과중심(총론-경험중심)
수학교육 현대화운동의 일부 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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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 1973 |
학문중심 교육과정, 현대화 운동 대폭 반영
수학 내용 조기 도입, 구조와 엄밀성 강조
집합론 최초 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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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1981 |
기본으로 돌아가기 운동 반영
학습부담 경감 위한 학습내용 축소
문제해결력 중요성 인식
평가 상의 유의점 최초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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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차 1987 |
학습내용 축소
문제해결 강조(but, 구체적으로 제시X)
정의적 측면 강조 최초 제시
발문 역할 언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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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차 1992 |
학습내용 축소
문제해결 강조(방법도 제시)
정보화 사회 대비 공학의 사용
다양한 평가방법 권장 최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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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차 1997 |
학습내용 축소
‘수학적 힘’ 신장 도모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학습지도상의 유의점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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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 개정 |
학습내용 적정화
현실 적합한 수준별 수업
의사소통 능력 최초 제시
교수․학습상의 유의점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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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
수학 교과 내용 20% 경감
수학적 창의성 강조
학년군제를 고려한 학년별제 적용
수학교육에서 인성 강조
‘수학적 과정’의 강화
|
수학과 교육과정의 전반적 변화
➀ 가르치는 내용+방법 변화
➁ NCTM 1989 학교수학을 위한 교육과정과 평가기준
2000 학교 수학을 위한 원리와 규준
➂ 지필계산 기능의 습득 : 결과 중심
↓변화(기초적인 산술기능과 기호조작 약화←공학)
수학적 사고 중심 : 과정 중심
➃ 1980년 이후 수학적 사고력 신장이 중점
교육과정 수학과 목표 변화
7차 :‘수학적 힘’의 신장
(문제해결, 의사소통, 추론, 연결성)
2007개정 :‘수학적 능력’의 신장
(수학적 사고, 추론능력, 문제해결력, 의사소통능력)
2009개정 :‘수학적 과정’의 신장
(수학적 문제해결, 추론, 의사소통)
교육과정 선택과목 개정
7차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초1~고1)
선택중심교육과정(고2.고3)
일반선택 : 실용수학(4)
심화선택 : 수학1(8), 수학2(8),
미적(4), 확통(4), 이산(4)
ex) 수1,수2, 미적 = 20단위
2007 개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초1~고1)
선택중심교육과정(고2,고3)
심화선택 : 수학의 활용, 수학1, 수학2
미적분과 통계 기본
적분과 통계, 기하와 벡터 (각 6단위)
ex)수1, 수2, 적통, 기벡 = 24단위
2009 개정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초1~중3)
선택중심교육과정(고1~고3)
기본과정 : 기초수학(기본과목)
일반과정 : 수학1, 수학2, 미적분1, 미적분2
기하와 벡터, 확률과 통계 (각 5단위)
심화과정 : 고급수학1, 고급수학2
(과학고 8단위 일반고 5단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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